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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이란?


초기 불교명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금 이 순간 이곳에서 행하고 있는 경험에 대하여 유쾌하거나 불쾌하거나 상관없이 오직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열린 마음으로 그 경험을 살펴보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마음챙김에는 바디스캔, 걷기 명상 등이 있습니다.


















바디스캔

눈을 감은 채 눕거나 의자에 편안하게 앉습니다. 이어서 왼쪽 발가락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상체 쪽으로 주의의 대상을 옮겨가면서 차례차례 신체 여러 부위들을 감각으로 살핍니다. 각 신체부위에서 느껴지는 신체 감각에 대해 어떤 변화의 시도도 하려하지 마시고 열린 마음과 호기심을 가진 채 이 순간 나타나는 감각을 느끼고 알아차립니다.


걷기명상

걷기명상은 걸음과 호흡수를 세면서 단지 걷기만 하면 되는 명상법입니다. 걷는 동안 신체 감각과 균형에 주의의 초점을 두는 것입니다. 눈은 앞을 보고 가능한 발을 보지 않습니다. 몸을 움직일 때 다리를 움직일 때 균형 잡을 때 관련된 발과 다리의 감각 등에 주의의 초점을 둡니다. 눕거나 앉아서 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걷기 명상을 권합니다.


일상 속에서 마음챙김

청소할 때, 걸을 때, 식사를 할 때, 물건을 살때와 같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마음 챙김 수련을 응용합니다. 순간순간 알아차림 하는 능력을 키워 나가는 것은 바로 즐겁게 일에 몰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갈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려운 상황을 잘 알아차리고 다루어 나갈 수 있는 능력 또한 함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