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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완요법이란?


이완요법은 정신적 스트레스가 근긴장을 가져오기 때문에 반대로 근긴장을 일정한 훈련에 의해 이완시킴으로써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작용-반작용의 원리를 이용해 인위적으로 근육에 힘을 모은 후 이완하는 것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쌓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완요법은 시간을 정해놓고 매일 규칙적으로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완요법의 종류


ㆍ심호흡(호흡조절)

ㆍ자율신경계 훈련(아우토겐훈련)

ㆍ점진적 근육이완

ㆍ보디스캔

ㆍ바이오피드백

ㆍ심상명상


 

이완반응을 일으키기


ㆍ주의의 초점이 될 특정한 하나의 대상 즉, 단어, 

   구절,  또는 기도문 등을 선택합니다. 

ㆍ편안한 자세를 취해 조용히 앉습니다.

ㆍ눈을 감습니다.

ㆍ근육을 이완합니다.

ㆍ천천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호흡합니다. 

   내쉬는 호을 할 때 선택한 단어나 구절을 반복      하여 읇조립니다.

ㆍ잡념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잡념을 없애려 애쓰지 말고 다시 구절을 반복하       도록 합니다.

ㆍ한번에 10분에서 20분 정도 합니다.

ㆍ하루에 두 번 정도 실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