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HOME > 건강관리 > 인지건강관리> 개요




인지기능이란?


인지기능이란 뇌가 정보를 받아들여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찾아 사용하는 모든 행위, 즉 지각하고, 기억하고, 생각하여 판단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인지 기능에는 주의·집중력, 지각력,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언어, 수계산, 시공간능력, 실행기능 등의 지적 능력이 포함됩니다.



 인지건강관리의 중요성


화학요법을 받은 후 나타나는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는 일반적으로 ‘chemo-brain’ 혹은 ‘chemo-fog’라고도  불리웁니다. 이러한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는 빈번히 나타나는 건강문제로 실제적인 뇌의  기능저하로 인한  문제라기보다는 진단을  받고서 항암요법을 마칠 때까지 유방암 환자들이 주로 경험하는  분노, 공포감, 좌절, 혼돈, 외로움, 우울증, 상실감 등의 다양한 심리적 반응과 치료과정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이러한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환자 스스로가 유방암으로  진단 받기 전의 일상생활로 가급적 빨리  돌아가고, 병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스스로  나타나는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가관리를  하면서  건강상태의 변화를 모니터하고 적절한 대처행위를  하는 등 적극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학요법으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의 주요 증상


여러 가지 일을 할 때 집중력이 저하됨

정보처리 능력이 느려짐

새로운 정보를 배우거나 기억하기 어려움

단어를 생각하기 어려움

말하는 중에 생각을 잊어버림

건망증이 심해짐

계획된 일들을 기억하지 못함

본 것을 설명하거나 기억하지 못함

지적 유연성의 감소로 예상하지 못한 변화를 꺼려하고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나 일들에 예민해짐